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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오프라인

[SNS] 마케팅이란?

Jinnyjinkim 2016.07.12 22:49

 

마케팅이란?

 

 

"​마케팅은 필수다! 마케팅이 회사의 이익을 창출한다!"라는 말을 흔히 들어보았다. 마케팅이 무엇이기에 많은 사업가들이 마케팅에 힘을 쓰며 집중하는 것일까?

 

마케팅이란?


학자에 따라 마케팅은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으나, 오늘날 가장 일반적으로 인정되고 있는 것은 미국 마케팅학회인 AMA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의 정의이다. 학문명백과에 의하면 1948년 미국 마케팅학회는 마케팅의 정의를 다음과 같이 내렸다:

"마케팅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 또는 사용자에게로 제품 및 서비스가 흐르도록 관리하는 제반 기업 활동의 수행이다."

그 후 1985년에는 다음과 같이 새로운 정의를 내렸다:

"마케팅은 개인이나 조직의 목표를 충족시켜 주는 교환을 창조하기 위해서 아이디어, 제품, 서비스의 창안, 가격 결정, 촉진, 유통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이다."​

이후 2004년에는 고객의 욕구가 끊임없이 변화하고 무한 경쟁시대가 전개되는 환경 변화에 맞추어 고객의 가치 창출을 강조하는 정의를 내렸다:

"마케팅은 조직과 이해관계자들에게 이익이 되도록 고객 가치를 창출하고 의사소통을 전달하며, 고객 관계를 관리하는 조직 기능이자 프로세스의 집합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현대적 마케팅의 관리 이념을 정의하면 소비자 지향성, 기업 목적 지향성, 전사적 마케팅 지향성, 그리고 사회적 책임 지향성으로 집약될 수 있다. 반면 한국마케팅학회​에 의하면 한국의 마케팅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다:

"​마케팅은 조직이나 개인이 자신의 목적을 달성시키는 교환을 창출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시장을 정의하고 관리하는 과정이다."

 

마케팅 역사


학문명백과에 의하면 마케팅(Marketing)은 19세기 후반 혹은 20세기 초반에 미국을 중심으로 탄생한 학문으로, 물리적인 시장(Market)에 현재 진행형인 동명사(~ing)을 붙여 만든 신조어이다. 마케팅은 자사의 제품이나 서브시가 경쟁사보다 소비자에게 우선적으로 선택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행하는 모든 활동들을 의미한다. 마케팅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으로 갖는 개념은 소비자의 니즈(Needs)와 원츠(Wants)이다. 즉, 마케팅은 소비자의 니즈와 원츠를 파악하여 이를 충족시켜주기 위한 기업의 활동을 다루고 있는 학문이다.

 

마케팅 주요 연구 (Needs VS Wants)


마케팅을 연구하거나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기본적인 개념에 대한 이야기 필요하다. 위에서도 말했듯이, 마케팅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으로 갖는 개념은 소비자의 니즈(Needs)와 원츠(Wants)이다.

▶​​Needs

마케팅에​서 다루는 니즈는 근본적 욕구인 Needs와 구체적 욕구인 Wants로 구분한다. 근본적 Needs는 음식, 의복, 가옥, 존경, 안전, 편안함 등 본원적인 욕구를 말한다. 구체적 욕구는 근본적 니즈를 실현시킬 수 있는 수단에 대한 욕구이다. 예를 들면 배고픔은 근본적 니즈이고 배고픔을 해소하기 위해 원하는 다양한 음식의 종류(밥, 햄버거, 샌드위치 등)는 구체적 욕구를 의미한다

▶Wants

​Wants는 Needs를 충족시키기 위해 구체적으로 원하는 어떤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배가 고플 때 이를 해소하기 위해 식사를 하고자 하는 욕구를 의미하는 것이다. 이 때, 식사를 무엇으로 할 것인가가 마케터가 알고자 하는 것이다. 배고픔이라는 Needs를 충족시키는 수단으로 밥, 빵, 고기, 햄버거, 라면, 국수, 냉면 등 다양한 Wants가 존재하기 때문에 마케터는 소비자가 다양한 Wants 중 어떤 것을 원하는지를 파악하여 이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의 만족을 높일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연구하게 된다.

 

 

 

 

마케팅 연구 영역


마케팅에는 기본적으로 4가지의 요소가 있고 이 요소를 "4P"라고 하는데, 마케터들은 이 4P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한다. 4P란 Product(제품), Price(가격), Place(유통), Promotion(촉진)를 뜻한다. 하지만 최근에는 4P의 개념의 특성인 무형성, 이질성, 비분리성, 소멸성을 고려한 3P의 개념을 더해서 7P 개념으로 확장하여 연구하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7P​란, 기존의 4P 개념에서 ​3P​ 개념을 포함한 개념을 말한다. ​3P​란 ​P​eople(사람), ​P​rocess(과정), ​P​hysical evidence(물리적 증거)를 뜻한다. 또한 4P 개념이나 7P 개념을 적절하게 조합하여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는 것을 마케팅믹스 전략(Marketing Mix Strategy)라고도 한다.

​Product (제품)

①제품의 의미

Principles of Marekting에 의하면제품이란 시장이나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 획득, 사용 혹은 소비해야 할 대상물로 정의된다.

②제품의 구분​

​제품의 형태는 크게 2개로, 유형적 제품(Tangible goods)과 서비스 등과 같이 형태가 없는 무형적 제품(Intagible goods)으로 분류된다. 또한 사용처와 누가 사용하느냐에 따라 소비자가 사용하는 소비재(Consumer products)와 회사가 사용하는 산업재(Industrial products)로 구분된다.

소비재(Consumer Products)는 크게 3개로 나뉜다.

*편의품(Convenience products) : 음료수, 비누, 사탕, 햄버거 등 일상적인 각종 잡화로 고객이 필요 할 때 언제든지 구입이 가능한 제품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선매품(Shopping products) : 비교적 가끔 구매되는 제품으로 고객이 제품을 매할 때 편의품 보다는 조금 더 노력을 기울여서 구매하는 제품을 말한다.

*전문품(Specialty products) : 많은 고민과 노력을 기울여 구매하는 제품으로, 가의 디지털 카메라나 자동차 등 내구성이 높은 제품을 의미한다.

*산업재(Industrial Products)는 흔히 산업용품으로 사용되는 제품으로, 크게 원자재와 부품(materials and parts)과 자본재(Capital items), 소모용품과 비즈니스 서비스(supplies and business service)로 구분한다.

​Price (가격)

가격의 의미

가격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부과된 화폐적 가치를 말한다. 즉, 편익을 얻기 위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유하거나 사용하게 됨으로써​ 소비자가 포기해야 되는 화폐적 가치 또는 값을 의미한다.

②​가격 결정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격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제품의 원가 그리고 고객이 인식하고 있는 제품 또는 서비스의 가격 수준을 고려하여 결정해야 한다. 단순히 기업이 얻고자 하는 최대 이익만을 고려하여 가격을 결정한다면 시장에서 실패를 초래할 가능성이 높다.

​Place (유통)

①소비자의 편의성 최대화

유통은 구매 시간과 장소, 제품 소유의 효율성을 창출하기 위하여 생산과 소비를 연결해주는 기능을 담당한다. 유통기관은 소매상인 백화점, 할인매장, 슈퍼마켓, 편의점, 통신판매, 인터넷 판매 등과 도매상으로 구분된다.

②유통의 유형

​​유형은 크게 2개로 직접유통와 간접 유통이다. 직접 유통은 생산자가 직접 소비자에게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전달하는 것이며, 간접 유통은 소매상 또는 도매상을 중간에 개입시켜 유통시키는 것이다. 간접 유통에 있어 알아야 할 점이있다면, 생산자의 위험과 소비자의 위험을 유통업자가 부담하는 형태를 의미한다.

​Promotion (촉진)

촉진의 의미

촉진은 "밀어붙이다"라는 뜻으로​ 현용진 교수에 의하면 "기업이 소비자에게 원하는 반응을 언기 위해 의도된 설득 메시지를 인적 혹은 비인적 매체를 통해 소비자에게 커뮤니케이션 하는 행위"라고 정의된다. 즉, 촉진은 제품 또는 서비스의 유통을 빠르게 확산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②촉진의 요소

촉진의 크게 4개로 구성된다:

*광     고 : 특정 광고주가 대가를 지불하고 제품, 서비스, 아이디어 등을 사람이 아닌 다른 매체를 통해 널리 알려 구매를 촉진시키는 활동이다.

*인전팍매 : ​판매자가 직접 구매자를 찾아 제품을 판매하는 행위. 이때 판매자는 구매자를 설득하는 메시지를 직접 전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판      촉 : ​구매자나 구매 예정자에게 샘플이나 할인쿠폰 등을 제공함으로써 판매를 촉진시키는 행동이다.

*홍      보 : 언론을 통해 자사의 긍정적 활동을 알리는 활동이다.​

​People (사람)

​서비스 제공 및 구매자의 서비스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주는 모든 사람을 말한다.​

​Process (과정)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절차, 작동 구조 그리고 활동의 흐름을 말한다.

Physcial evidence (물리적 증거)

서비스가 제공되고 서비스 기업과 고객이 상호작용을 벌이는 환경 혹은 서비스 커뮤니케이션이나 성과를 촉진시키기 위한 모든 유형적 요소들을 뜻한다.​ 

 

 

출처:

http://occupytampa.org/files/tristan/tlib/Philip_Kotler,_Gary_Armstrong_Principles_of_Marketing_14th_Edition____2011.pdf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083619&cid=44412&categoryId=44412

http://www.kma.re.kr/modules/doc/index.php?doc=int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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