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NS 마케팅 장점과 단점

 

SNS 마케팅 시작된 계기 에서 설명했듯, SNS의 사용자수는 약 18억 명이 되며 고객들이 서로 소통하는 공간으로서 고객들의 생각과 의견을 쉽게 접할 수 있는 곳이다. 이러한 SNS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야 SNS마케팅을 정확히 공약하여 큰 수익을 낼 수 있는데, 그렇다면 SNS마케팅에는 무슨 장점과 단점이 있을까?

  

 

SNS마케팅 장점


​1. 시간절약 : 연동 포스팅 서비스

SNS 마케팅의 경우 링크를 통해 블로그 마케팅 / 페이스북 마케팅 / 트위터 마케팅 등의 상호 연동이 가능하다. 즉, 각각의 SNS를 사용하는 모바일 사용자를 구분하여 따로 마케팅 할 필요 없이 한번에 통합하여 홍보하는 것이 가능하기에 기업의 입장에서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예: 기사 또는 쇼핑몰 홈페이지에서도 보면 탭을 통해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등에 SNS를 보낼 수 있으며, 네이버의 경우에도 포스팅을 할 때 페이스북 / 트위터 등에 동시에 글이 올라가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 두배 효과 :​ 엄청난 입소문

바이럴 마케팅 (Viral Marketing)이란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브랜드나 기업의 제품을 널리 퍼뜨리는 마케팅 기법으로, 입소문과 같다고 볼 수 있다. 좀 더 쉽게 설명하자면, 예전에는 만나서 "수다"를 했다면 지금은 인터넷 상의 수다라고 보면 된다. 페이스북에서 제일 처음 유행 시켰던 "LIKE" (좋아요) 표현은 말 그대로 내가 아는 지인의 SNS에 빠르게 보여지고 그리고 다른 사람들에게 확산되며 자동으로 넓은 범위로 홍보 할 수 있게 된다.

3. 저렴한 홍보 : 적은 예산과 최대의 효과

SNS는 온라인 광고로, 오프라인 광고들과 달리 큰 자본 없이도 운영이 가능하다. 뿐만이 아닌 SNS에는 타임라인 / 좋아요 등 활용 할 수 있는 서비스가 많고 다양하며, 고객과의 소통을 통한 제품의 피드백, 그리고 블로거와의 연동을 통한 유도​성을 자유롭게 활용 할 수 있다. 즉, 저렴한 비용 또는 전혀 비용이 없이도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4. 빠른 고객소리 :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예전에는 기업이 소비자에게 "일방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폐쇄형 커뮤니케이션이었다면, 이제는 SNS의 파급력 효과로 기업과 소비자 간의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해졌다. 고객이 기업 SNS에 댓글을 쓰면 관리자가 고객의 댓글에 실시간으로 답변을 해주는 등의 고객의 요구를 파악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5. 기업 홈페이지 VS 기업 SNS : 친근함

기업 홈페이지는 회사의 명함이며 전단지이며 회사의 간판과도 같다. 기업을 소개하는 곳으로 회사의 얼굴이라고 볼 수 있을 정도로 중요한데, 그렇다면 홈페이지에도 "고객의 소리" 게시판이 있는데도 불과하고 왜 SNS를 따로 만들어야 할까?

        기업SNS는 고객들도 자신만의 SNS가 있듯 우선 친근한 이미지를 준다. 친근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기에 기업 홈페이지와는 달리 고객들이 쉽게 다가갈 수 있으며, "친구 등록"으로 언제든지 쉽게 방문 할 수 있다. 뿐만이 아닌,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홈페이지와는 달리 언제든지 고객들이 자주 방문하게 되고 그로인해 자연스럽게 기업SNS에 올라오는 기업의 실시간 뉴스를 접하게 된다.

 

 

 

 

SNS마케팅 단점


1. 실시간 확산 : 통제력 불가능

​SNS의 가장 큰 장점이며 SNS 마케팅의 주 이유가 "실시간 커뮤니케이션"과 "확산"이다. 하지만 실수로 잘못 된 정보, 또는 현재의 이슈에 관해 잘못된 포스팅을 할 경우 그 포스팅은 실시간으로 퍼져나가며 그로인해 통제가 불가능한 비판을 받게 되며 기업 이미지가 실추되며, 최악의 경우에는 기업의 매출에까지 안좋은 영향력을 미치게 된다.

 

2. 알 수 없는 소비자 NEEDS

고객의 소리보다는 고객들의 관심을 사기 위해 시도때도 없는 이벤트를 열 수 있고, 또한 많은 팔로워 / 팬에 집착하게 될 수 있는데, 그로인해 고객이 정확히 무엇을 원하는지 또 무엇이 필요한지, 즉 고객의 니즈 (needs)를 파악하기가 어려워진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