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마케팅/온라인

[SNS] SNS란?

Jinnyjinkim 2016.07.12 14:20

 

SNS란?

 

 

 

"더이상 SNS는 선택이 아니다. 이제는 필수다"라는 말을 흔히 볼 수 있다. 그렇다면, 도대체 SNS가 무엇일까?

 

 

 

SNS란?


SNS는 Social Networking Service라는 영어의 약자로, 한국 말로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라고 한다. 의미로는 "온라인상에서 불특정 타인과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서비스"를 가지고 있으며, 즉 네트워크 상에서 사람과 사람간의 사회적 관계를 지원하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SNS역사


소셜LG전자에 의하면 SNS는 미국에서 1985년 커퓨니티 서비스 "더 웰(The Well)"이 처음 등장하였고, 그로 인해 기타 소셜 네트워킹 웹사이트들이 차례차례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한국에서는 온라인으로 친구나 선후배, 동료 등과의 인맥을 이어주는 서비스로 1999년 시작되어 큰 붐을 일으킨 미니홈피 싸이월드처럼 인터넷에서 개인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되었다. 그 후에는 다음 "카페"와 프리챌"커뮤니티"등이 대표적이며,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는 SNs로는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마이스페이스, 링크드 등이 있다.

 

 

SNS의 끝은?


서비스는 언제든지 계속 바뀐다. 국내에서 제일 큰 예로는 싸이월드이다. 싸이월드 또한 그 높고 많던 인기를 계속 유지하지는 못했고, PolicyMic에 의하면 현재 가장 인기가 많은 페이스북은 2015년에서 2017년 사이에 80% 이상의 고객을 잃을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즉, 빠르게 변화는 시대를 잘 이해하고 그 흐름에 맞게 대응해야지 그러지 않고서는 어떠한 서비스가 뜨고 질지는 예측 불가능이다.

 

 

사람들이 SNS을 하는 이유


소통이다. 사전에 의하면 소통이란:

1. 막히지 아니하고 잘 통함. 2. 뜻이 서로 통하여 오해가 없음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소셜LG전자에 의하면 사람들이 SNS을 하는 이유 또 SNS의 존재 이유는 바로 소통에서 생기는 "공감"이라고 한다. 살아가며 느끼는 사람의 감정은 정말 다양하다. 기쁨, 슬픔, 분노, 행복, 기대, 실망, 초조, 반가움 등이 있고 SNS에 시간을 쏟아부으며 글을 쓰고 댓글을 쓰는건 상대방의 공감을 사기 위해서이다. 사람은 다 누군가와 공감을 느끼고 싶어한다. 사회적 동물인 인간이 함께 존재함을 느끼고 싶어서라고 거창하게 말 할 필요 없이, 그저 공감을 통해 기쁘고 행복하게 살고 있는 것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가상의 세계가 확산되고 차가운 디지털이 보편화 될 수록 사람들은 따뜻한 인간의 정을 갈구하고, 공감할 대상을 찾는다. 밖으로좀처럼 나가지 않는 사람들​이 공감할 대상을 찾는 것이 주로 SNS이다. 현대 사회 사람들은 너무나 외롭다. 대부분 머리를 푹 숙이고 컴퓨터만 들여다 보고 있다. 어쩔 수 없이 가상의 세계에서라도 공감을 하고 싶어한다. 이런 이들에게는 SNS는 없어서는 안될 존재가 되어버렸다.

​▲'소셜 미디어'라는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한 크리스 시플리

 

 

소셜 미디어 단어는 언제 등장하였나?


한국에서는 SNS (Social Network Service)라고 많이 불리우지만, 해외에서 그리고 마케팅 관점에서는 SNS가 아닌 소셜 미디어 (Social Media)​라고 많이 불리운다. 그 이뉴는 신문, TV, 잡지 등과 같은 전통적 마케팅 미디어를 포함, 트위터나 페이스북과 같은 SNS를 하나의 "어엿한 미디어"로 격상시키고자 하기 때문이다. 이 용어는 가이드와이어그룹 (Guidwire Group)의 창업자이자 글로벌리서치 (Global Research) 디렉터인 크리스 시플리 (Chris Shipley, 1962~)가 2004년 콘퍼런스 (The BlogOn Conference)에서 IT 관련 회사의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소셜 미디어의 활용과 특성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처음 제시되었다. 그 후 기업들 사이에서는 "소셜 미디어"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었고 기업의 대내외 소통 방식의 변화 등에 그 관심이 모아졌다.

 

 

출처:

http://social.lge.co.kr/view/opinions/sns_itstory/

http://www.policymic.com/articles/79721/study-facebook-will-soon-end-like-another-failed-social-media-site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526247&cid=3619&categoryId=3626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