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인트로

출처

Jinnyjinkim 2016.07.12 13:04

출처

 

 

안녕하세요 인포트레져입니다.

출처에 관해 설명해 드리고자 이렇게 글을 쓰고 있습니다.

 

우선, 많은 메뉴들이 있기에 그만큼의 많은 포스트들을 올리는데요, 매번 새로운 포스트를 올릴 때마다 당연히 제가 직접 사진을 찍거나 글을 쓰지는 않습니다. 여기저기 많은 사이트, 블로그, 또는 지인들에게서 들은 말, 그 외에 아주 가끔은 저의 얄팍한 지식을 적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아마도 90%이상의 포스트들의 내용은 많은 사이트와 블로그에서 가져온 정보이기에 출처포스트 맨 왼쪽 아래에 꼭 남기고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Q. 출처를 남지기 않은 포스터는?

저의 포스트를 읽으시다가 "어! 이거 내 블로그에도 있는데 왜 출처가 없지?"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오해 하지 말아주세요. 저의 블로그는 더욱 정확한 정보를 위해 모든 포스트들은 아니어도 대부분의 포스트들은 적어도 4개 이상의 사이트와 블로그에서 정보 얻어서 적습니다. 그렇다보니 글자 하나 틀린거 없이 "똑같은" 포스트들이 여러 블로그에서 발견되어 출처가 확실하지 않은 포스트에는 출처를 남기지 않고 있습니다. (사진또한 같은 이유로 출처를 남기지 않고 있습니다.) 포스트를 읽으실 때 어떤 내용 부분은 "전에 어디서 읽었었는데?"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그 포스트에는 이런저런 수정이 많은 들어가거나, 위에서도 말했듯이 여러 사이트/블로그에서 가져오기에 하나만의 출처를 남길 수가 없어 출처를 남기지 않고 있습니다. 허나, 만약 불편하시거나  제가 출처를 남기시길 원하신다면 쪽지 또는 이메일을 주세요. 그럼 출처를 남기겠습니다.

 

 

Q. 그렇다면 어떠한 포스트에 출처를 남기나요?

수정하나 없이 글을 그대로 가져 온 포스트/글에는 출처를 "꼭"남깁니다. 또, 여러곳에서 정보를 수집했어도 포스트/글 내용의 80%가 한 사이트/블로그에서 가져 온 경우에는 그 사이트/블로그 출처남깁니다.

 

 

 Q. 포스트/글은 얼마나 정확하며 신뢰할 수 있나요?

A. 정확히 신뢰할 수 있다 없다라고 대답드리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말씀드리고 싶은건, 하나의 사이트/블로그에서만 글을 가져오는게 아닌, 최소 3-4개의 사이트/블로그에서 정보를 수집하며, 어려운 주제에 대해서는 최대 10개의 다 다른 사이트/블로그에서 정보를 수집하여 하나의 포스트/글로 만듭니다.

 

 

* "위에 쓴 글에 해당하지 않는데 왜 출처가 없지?"하시는 분들은 저에게 "출처 부탁드려요"라는 쪽지/이메일 부탁드립니다. 실수로 가끔은 출처를 안남겨서 여러번 다시 돌아가 출처를 적고는 합니다. 그러니, 쪽지/이메일 보내주세요.

 

불편하시거나, 좀 더 발전되었으면 좋겠다, 또는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출처 남기길 원하신다면 망설이지 마시고 쪽지/이메일로 글 남겨주세요.

 

이상 인포트레져였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